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TDF의미 종류 장점 투자방법
    경제독립 2024. 1. 25. 13:31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2023년 1분기에 TDF 연금자산 규모가 무려 10조 원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2018년~2021년 사이 적립금이 2배나 증가했을 정도로 인기를 누리고 있는 가운데 퇴직연금 시장의 디폴트옵션 도입으로 인해 그 규모는 가파르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는 하고 싶지만 어떻게 투자하는지 어떤 상품을 선택해야 하는지 투자방법은 잘 알지 못하는 투자자들에게 제격인 TDF가 무엇인지, 종류와 투자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tdf image
    TDF는 자산배분에 유리하지만 비싼 수수료를 감안해야 한다. 출처=adobe stock

    TDF는 무엇인가요? 

    ‘Target Date Fund’의 약자로, 자신이 목표(Target)로 하는 날짜(Date) 즉 투자자의 은퇴 시점을 기준으로 생애주기에 따라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의 비중을 알아서 조정해 분산 투자해 주는 펀드를 말합니다. 은퇴 시점까지 오래 남아있다면 주식과 같은 위험자산에 더 많이 투자해 주고, 은퇴가 가까워질수록 채권과 같은 안전자산 쪽으로 투자해 은퇴자금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도록 설정한 펀드 상품입니다.

    다시 말해 은퇴 시점이 오래 남은 투자자들은 시간이 충분하게 남아 있기 때문에 처음에는 주식 같은 고위험, 고수익 자산에 투자하다가 은퇴 시점에 가까워질수록 위험자산보다는 채권 같은 안전자산에 투자하여 투자수익률은 지키고 은퇴 시점에는 안정적으로 운용하도록 해서 수익은 확보하고 인출시기에 변동성을 줄여주는 시스템입니다.

    TDF의 종류

    TDF의 인기로 인해 최근 다양한 상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TDF는 투자자의 은퇴 시점에 맞게 자동으로 자산을 조절해 주는 특징이 있다고 말씀드렸는데, 예를 들어 ‘TDF2030’과 ‘TDF2055’라는 숫자가 붙은 각각의 상품이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TDF2030’과 ‘TDF2055’ 중 어떤 상품이 더 적극적으로 위험자산에 투자할까요? 위 글에서 언급한 대로, 은퇴 시점이 더 많이 남은 'TDF2055'가 더 적극적으로 위험자산에 투자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TDF 뒤에 붙은 숫자는 투자자의 은퇴 예상시기를 말하는 것인데, 자신의 출생 연도에 60을 더해서 나온 숫자를 대략적인 은퇴 예상시기로 가정해서 상품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가령 1970년에 출생한 사람이라면 자신의 출생 연도인 1970에 60을 더하면 2030이 되므로 'TDF2030'을 선택하는 것이고, 'TDF2055'는 1995년 무렵에 태어난 사람이 선택하는 것입니다. 다만 이 숫자가 절대적인 것은 아니고 안전한 투자를 원하면 숫자가 낮은 상품을 선택하고, 위험을 감수하고라도 고수익을 원한다면 숫자가 높은 상품을 선택하면 되는 것입니다.

    TDF의 장점과 단점

    1. 분산투자  : 주식, 채권, 파생상품 등 다양한 자산에 알아서 자산을 분산해서 투자해 주고, 미국이나 유럽 같은 선진국 증시는 물론 중국이나 인도 같은 이머징(Emerging, 신흥국) 시장, 그리고 업종별, 섹터별 분산투자가 가능해서 투자 초보자나 시간이 없어 관리가 어려운 투자자에게는 더없이 좋은 투자 방법입니다. 
    2. 자동 리밸런싱(Rebalancing) : 미리 설정해 둔 자산배분 계획에 따라 투자 비중이 주기적으로 자동 리밸런싱 됩니다. 이 역시 초보 투자자들에게는 어렵고 귀찮은 일이 아닐 수 없는데, 금융회사에서 알아서 리밸런싱 해준다면 이 역시 투자자에겐 편리한 투자 방법입니다. 
    3. 수익률과 안정성 동시 추구 : 은퇴시점에 따라 초기에는 투자수익률이 높은 상품에 투자되다가 은퇴가 가까워지는 시점에는 채권비중을 높이는 안정적인 자산에 투자되기 때문에 수익률과 안정성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효과가 있습니다.
    4. 단점은 무엇일까요? “싸고 좋은 것은 없다” 는 옛말이 있습니다. 장점이 많은 반면 TDF의 가장 큰 단점을 말하라면 단연 높은 수수료에 있습니다. 지수를 추종하는 인덱스펀드가 대부분 0.1% 미만(한국판 SCHD 상품 ETF는 수수료가 0.07%)인 반면, TDF 상품 수수료는 1% 초중반인 점을 비교하면 무려 10배 차이가 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로 장기적인 연금상품에 투자되는데 높은 수수료는 투자수익을 갉아먹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TDF 투자방법

    많은 자산운용사들이 다양한 TDF 상품을 출시하여 운용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사항들을 잘 파악하고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골라야 합니다. 투자에 도움이 될만한 몇 가지를 살펴보겠습니다.

    1. 자산 배분 확인 : TDF는 여러 자산에 투자하여 리스크를 분산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각 TDF 상품마다 어떤 자산에 어느 정도의 비중을 두고 투자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국내 자산에 중점을 두는 펀드와 해외나 글로벌 자산에 집중하는 펀드 등 다양한 유형이 있습니다. 본인의 투자 성향과 목표에 부합하는 자산 배분을 고려하여 적절한 펀드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2. 과거 성과(수익률) 확인 : 과거 성과나 수익률이 전적으로 미래의 수익을 좌우하는 것은 아니지만 같은 유형의 여러 상품들의 과거 수익률을 비교함으로써 각 펀드의 성과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펀드의 지난 성적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펀드는 시장 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어떤 펀드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일 수 있습니다. 투자자 본인의 리스크 허용 수준에 따라 과거 성과를 기반으로 펀드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3. 수수료 비교 장기간에 걸친 투자를 고려할 때, 수수료는 중요한 고려 사항 중 하나입니다. 다양한 TDF들 중에서 수수료가 저렴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은 장기적인 수익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다만 액티브펀드(Active Fund)는 위험성이 높고 수익률이 높은 동시에 수수료가 높은 편이고, 반대로 지수 등에 투자하는 패시브펀드(Passive Fund)는 위험성은 낮은 대신에 수익률이 낮고 수수료 역시 저렴한 편입니다. 따라서, 다른 조건들이 비슷하다면 수수료만을 기준으로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자산 배분과 성과도 함께 폭넓게 고려하는 것이 TDF 투자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결어

    은퇴시점을 정해 그에 맞는 투자방식을 리밸런싱 하거나, 자산배분할 수 있도록 설계된 TDF의 관심과 인기는 매우 높지만, 드러나지 않은 높은 수수료는 충분히 알아보는 투자 습관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한두 달, 1~2년만 투자하고 말 단기 투자자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TDF의 의미와 종류와 장점, 그리고 장기적인 투자전략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